석화,사막의장미
<석화>
아데니움(Adenium) - 석화, 사막의 장미
과명 : 협죽도과(Apocynaceae)
속명 : Adenium
원산지
아라비아, 동아프리카
종류 및 특성
다육성의 관목으로 가지 선단에 산방화서(散房花序)로 개화한다. 속명은 자생지의 한 곳인 아덴(Aden)에서 유래한다. 우기에는 잎이 있고 개화하나, 건기에는 낙엽이 지고 휴면에 들어간다. 겨울에 건조하면 휴면에 들어가나 8℃ 이상을 보존하면 잎도 있고 개화도 계속된다. 오베섬(A. obesum)은 아라비아에서 동아프리카에 걸쳐 15종이 널리 분포한다. 차례로 장기간에 걸쳐 개화하므로 열대에서는 정원과 가로에 많이 심는다. 사막의 장미(Desert Rose)라는 이름이 있다. 줄기의 기부가 부풀어올라 있는 모습이 특이하여 관상대상이 된다. 꽃색에도 변이가 있고 잎에 흰색 반잎이 들어 있는 것과 극왜성인 변이개체도 있다. 과실은 길이 30cm 정도이고 많은 종자를 포함하고 있는데 좀처럼 결실하지 않는다. 스와지쿰(A. swazicum)은 아프리카 남부에 자생하는 종이다.
재배법
광과 온도
광도가 높고 공중습도가 낮은 것이 생육에 좋다. 10℃ 이상에서 월동하며 생육적온은 18℃ 이상이다. 30℃에서도 고온장해는 없다. 분에 식재후는 50∼70% 차광을 하고 3∼4개월후 차광을 벗긴다.
용토
배수가 잘되는 것이 좋다. pH는 5∼6, EC 0.5∼1mS가 알맞다.
시비
추비를 중심으로 하여 유기화학비료를 10ℓ에 20g〔N(5)-P(5)-K(5)〕과 퇴비를 약간 준다
물관리
습한 것은 싫어하며 건조하게 키운다. 봄, 가을에는 2일에 1회, 겨울에는 3∼4일에 1회 관수한다.
번식
취목,삽목으로 번식시키는데 실생이 아니면 줄기 기부가 부풀어 오르게 키울 수 없다.
병충해
응애와 진딧물을 특별히 방제해야 한다.